[ 온라인 마케팅 ]' SEO | 검색 엔진 최적화 '부터 시작

 기본적인 작업 방식은 특정한 검색어를 웹 페이지에 적절하게 배치하고 다른 웹 페이지에서 링크가 많이 연결되도록 하는 것입니다.

구글 등장 이후 검색 엔진들이 콘텐츠의 신뢰도를 파악하는 기초적인 지표로 다른 웹사이트에 얼마나 인용되었나를 사용하기 때문에 타 사이트에 인용되는 횟수를 늘리는 방향으로 최적화 합니다.

검색 엔진 최적화( search engine optimization, SEO )는 웹 페이지 검색엔진이 자료를 수집하고 순위를 매기는 방식에 맞게 웹 페이지를 구성해서 검색 결과의 상위에 나올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말합니다.

웹 페이지와 관련된 검색어로 검색한 검색 결과 상위에 나오게 된다면 방문 트래픽이 늘어나기 때문에 효과적인 인터넷 마케팅 방법 중의 하나이며 비용처리 없는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온라인 마케팅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.

1) 키워드 리서치: 키워드 리서치 단계에서는 마케팅 하고자 하는 제품 및 서비스와 관련된 키워드를 추출하고, 전략 키워드를 선별하는 단계입니다. 구글 애널리틱스, 웹마스터 툴, 애드워즈 등을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키워드를 리서치하실 수 있습니다.

2) 키워드 분류: 이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기준으로 전략 키워드를 선정하느냐 인데요. 월간 검색 볼륨, 구매 단계별, 상품명/회사명, 고객의 속성 등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. 전략 키워드는 고정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기/비정기적으로 상황 변화를 반영해 선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3) 콘텐츠 리서치: 콘텐츠 리서치의 핵심은 각 전략 키워드에 대응하는 콘텐츠 보유 현황을 파악하는 것인데요. 이 때 미디어들의 특성에 따라 온드/언드/페이드로 분류하여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.

4) 콘텐츠 제작: 콘텐츠를 제작 및 발굴하는 단계인데요. 단순하게 검색엔진 상위에 올라가기 위한 관점이 아니라, 콘텐츠를 소비하는 고객 입장에서 작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.

5) 콘텐츠 최적화(SEO 내부대책): 앞선 단계에서 제작한 콘텐츠를 바로 공개하지 않고, 콘텐츠가 전략 키워드에 관해 SEO적으로 최적화되어 있는지 점검하는 단계입니다. 주의할 것은 키워드를 자주 반복해서 쓰는 대신, 특정 테마를 이야기할 때 전략 키워드와 자주 언급될 개연성 높은 키워드들을 풍부하게 사용해서 글을 쓰는 것입니다.

6) 사이트 최적화: 콘텐츠가 위치한 웹페이지에 SEO 내부대책 뿐 아니라, 해당 도메인에 대한 최적화를 작업하는 단계입니다. 이 단계는 한 번에 모두 바꿔야 하는 것은 아니며, 지속적으로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7) SEO 외부대책: 궁극적인 외부대책은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 사람들이 많이 추천하고, 인용하게 하는 것입니다.

8) 모니터링 및 평가를 통한 피드백: 마지막 단계에서 필요한 것은, 모니터링으로 취합한 결과를 통해 평가를 내리고 개선할 방법을 찾아 이를 다시 프로세스에 반영하는 선순환을 만드는 것입니다.


출처 : https://blog.naver.com/PostView.nhn?blogId=linkjuice&logNo=222103577690

댓글

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